개발자로 후회없는 삶 살기
[기획] 팀 프로젝트 1, 2주차 (기획 단계) 본문
서론
프로젝트 주제와 방향성을 잡고 발전시켜, 서비스 방향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획 단계를 진행합니다.
본론
- 프로젝트 주제
인테리어 도우미 어플리케이션으로 방 구조를 사진으로 찍어 입력하여 3D로 재구성하고 사용자의 가구 사진을 입력하여 3D로 재구성 한 후 사용자 마음대로 인테리어를 배치하고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맞춤형 인테리어 서비스를 주제로 잡았습니다.
가구점에서 맘에 드는 가구가 있을 때 바로 자신의 방에 넣어 볼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입니다. 1주차에서는 정한 주제를 토대로 기획안을 작성해보고 기술 한계를 지속적으로 조사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 기획단계
=> 기술 리서치
1. Udacity Interactive 3D Graphics
https://www.udacity.com/enrollment/cs291/1.0.1
위 강의를 들으면서 그래픽스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백엔드에서 동작할 모델 입출력, 저장할 데이터 포멧을 조사하기로 하였습니다.
2. 기술 세미나
서비스에 사용하기 위해 조사한 모델이나 기법 외에도 추가적으로 기술 세미나를 통해 서비스에 적용할 기술을 찾기로 했습니다.
3. 기술 한계 조사
데이터 포멧이 불분명함
데이터를 저장할 저장소가 불분명함
3D 재구성 성능 이슈
사용자의 카메라 시점
기획안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저희 서비스의 레퍼런스를 찾아보며 가능한 수준을 체크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각자 조사한 기술적 한계를 발표하여 프로젝트의 안정성을 키우기로 하였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고 불분명해서 제대로 판단하기는 힘들지만 위 한계들에 대한 꾸준한 조사를 진행할 것입니다.
=> 요구사항 명세서
프로토타입을 위한 ver 1 요구사항 명세서를 작성하였습니다.
피그마로 UI 기획을 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프론트엔드 기능 설계에 들어갔었는데, 매번 다른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하니 PM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 기획 단계 이슈 사항
1. 3인칭 시점으로 카메라를 고정할까, 1인칭으로 방 내부에 들어갈까? 벽을 어떻게 없앨까?
2. 불 필요한 물품은 없애도록 할까?
3. 웹에서 가이드 라인을 따르지 않으면 어떻게 할지?
4. 실시간과 퀄리티의 트레이드 오프 고민
계속해서 말해왔지만, 지금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단계이고 한계점을 파악하는 단계라서 이슈 사항이 많습니다. 위 항목들을 체계적으로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결론
매번 다른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하다보니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방식 진행하는 순서, 자료 작성 방식이 다 다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전부 맞추려 하기 보단,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을 유지하며, 강화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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